19세기까지 화가는 어용화가로 아카데미작가였다. 그들은 재정적인 지원을 받았으며 대신 그리고 싶은 그림은 그리지 못했다.
쿠르베는 사실주의 운동을 펼쳤으며 우리가 그리고 싶은 모든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전과는 달리 자신이 그리고 싶은 대상을 직접 선택하고 그 대상을 미화하지 않고 추한 모습 그대로 그렸다. 쿠르베는 자유를 얻은 대신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는 못했고 그 이후 자유의 댓가로 굶어죽는 화가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쿠르베는 현대회화의 시작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근대 미술의 시작은 인상주의
인상파는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미술 사조. 색채혁명을 일으켰다. 이전까지 화가는 회화에서 고유색을 재현해야한다고 믿었다. 인상파는 정해진 색은 없다고 믿었다. 그들은 시간에 따라서 변화하는 빛이 사물의 형태에 미치는 모습을 해석표현하였다. 그들은 변하는 현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그렸다. 인상주의라는 명칭은 모네의 그림인 인상, 해돋이, 라는 작품을 비평가 루이 르로이가 잡지에 언급하면서 처음으로 쓰였다.
대표적인 작가는 마네, 모네, 르느아르, 피사로, 구스타브
마네
구스타브 카유보트
후기인상파
후기인상파는 인상파의 표현에 자신의 개성을 더한 이들로 고호, 고갱, 세잔이다.
고호는 고갱과 함께 주정파로 불리며 색을 탐구하였다.
그는 초기에는 일본 우키요에의 영향을 받았고 인상파의 어느 누구보다 열정적인 색을 사용하였다. 그의 강렬한 색과 꿈틀거리는 터치는 인간의 내면의 열정을 표현하는데 적합했다. 이런 개성강한 붓터치와 강렬한 색은 야수파와 표현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고갱
색체야말로 생명이라고 주장.
세잔은 인상파의 특징인 색보다는 형태에 더 관심을 주었다. 그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빛을 품고 있는 사물의 본질은 구, 원뿔, 원통의 형태라고 생각했다. 그의 이런 생각은 정물화에 잘 표현이 되어있다. 그는 그림속의 사물을 하나하나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으로 표현했다. 그렇기에 그의 그림은 시점이 하나로 통일되지 않아서 일그러져있다. 그는 주정주의로 분류되는 고갱과 고호와 비견되어 주지파라고 불린다. 세잔의 형태에 대한 관심은 피카소에 의해 수용되어 입체파에 영향을 미친다.
피카소 입체파(cubism)
입체파는 색보다는 형태가 주요관심사로 그리려는 대상을 기하학적으로 분해하여 대상의 정면, 옆면등을 하나의 화폭에 표현한 방식이다.
입체파의 대표작가인 피카소는 자연은 구, 원뿔, 원통으로 이루어져있다는 세잔의 주장을 발전시켜 인물화를 재구성해서 표현했다. 그는 그리려는 하나의 대상을 기하학적인 형태로 분해하여서 화폭에 표현하였다. 다양한 각도에서 본 모습을 한 화폭에 표현한 것이다. 그는 단순한 구성의 아프리카의 조각상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야수파 마티스
야수파는 고호와 고갱의 색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킨 화파이다. 이 화파는 인상주의의 빛의 원근법을 거부하였다. 이 화파는 아주 짧은 몇년의 시간동안 활동했고 나중에는 각자 다른 길을 갔다.
야수파의 대표적인 화가는 마티스이다. 그는 대상을 단순화시켰다. 대상을 단순화 시킨 이유는 색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다. 그는 인상주에서 더 나아가 원근법을 무시하고 오로지 강렬한 색으로 화면을 구성하였다.
후기 인상파에게서 영향을 받아서 20세기에 출현한 세 화파인 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에 더해 미래파는 20세기에 되두되었던 대표적인 네가지 미술운동이었고 재현의 문제로 부터 완전히 해방되었다.
이 네 운동은 서정추상(칸딘스키)과 정형추상(몬드리안)에 영향을 주었고 다다-초현실주의와 함께 1940년대이후 이차대전이후 미술의 중심지가 된 뉴욕의 미술운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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